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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기준으로 상권 나눠보기

by 분석가 M 2025. 1. 23.

상권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는 지리적, 경제적 공간을 의미합니다. 상권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려면 다양한 기준에 따라 상권을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. 

 

Index : 다양한 기준으로 상권 나눠보기
1. 공간적 기준
2. 상권 규모
3. 소비자 유형
4. 시간대
5. 업종별
6. 접근성
7. 경제적 요소
8. 성장 가능성
<결론 및 의견>

 

다양한 기준으로 상권 살펴보기
상권은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.

1. 공간적 기준에 따른 분류

(1) 주거 상권

  • 주거 지역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으로, 주요 소비자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
  • 편의점, 슈퍼마켓, 세탁소 등 생활필수품 위주의 매장으로 구성
  • 예시 : 대단지 아파트 주변 상권

(2) 오피스 상권

  • 업무 지역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으로, 주요 소비자는 직장인
  • 간편한 식사(음식점, 카페), 편의 서비스(세탁소, 헬스장) 수요가 높음
  • 예시 : 테헤란로, 종로 일대

(3) 대학가 상권

  • 대학 주변에 형성된 상권으로, 주요 소비자는 대학생과 청년층
  • 저렴한 가격대의 음식점, 카페, 술집, 학원 등 밀집
  • 예시 : 신촌, 홍대, 건대입구

(4) 관광 상권

  • 관광 명소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으로, 주요 소비자는 관광객
  • 기념품 상점,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 음식점과 숙박시설 존재
  • 예시 : 명동, 제주도 중문 관광단지

(5) 복합 상권

  • 주거, 업무, 관광, 유흥 등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상권
  • 다양한 소비층이 혼재하며, 상권 규모가 크고 매출 다각화 가능
  • 예시 : 강남역, 홍대, 판교

2. 상권 규모에 따른 분류

(1) 골목 상권

  • 소규모 거주 지역이나 주택가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
  • 단골 고객 중심, 생활밀착형 업종이 주를 이루는 특징
  • 예시 : 중소형 아파트 인근 상가

(2) 지역 상권

  • 특정 지역 내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상권
  • 중소형 상점과 체인점, 프랜차이즈점이 혼재
  • 예시 : 동네 중심가, 전통시장

(3) 도심 상권

  • 대규모 도시 중심에 위치한 상권
  • 대형 백화점, 쇼핑몰, 고급 매장 등 다양한 업종이 밀집
  • 예시 : 강남역, 여의도

(4) 광역 상권

  • 특정 도시를 넘어 주변 도시에서까지 소비자를 끌어오는 상권
  • 대형 복합 쇼핑몰, 테마파크 등 위치
  • 예시 : 스타필드 하남, 롯데월드몰 등

3. 소비자 유형에 따른 분류

(1) 거주민 상권

  • 해당 지역 주민들이 주요 소비자인 상권
  • 안정적인 수요 기반, 생활 편의 업종 중심으로 구성
  • 예시 : 주택가 내 상가

(2) 유동인구 상권

  • 주요 소비자는 이동 중인 사람들(출퇴근 인구, 관광객 등)
  • 접근성이 중요하고, 트렌디한 음식점이나 카페가 인기
  • 예시 : 주요 역세권 주변

(3) 관광객 상권

  • 외지인과 관광객 중심의 상권
  • 높은 임대료, 계절적 매출 편차 존재
  • 예시 : 제주도 성산일출봉 주변ㅎ

4. 시간대에 따른 분류

(1) 주간 상권

  • 주요 소비 활동이 주간에 이루어짐
  •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주거 중심지에서 주로 발생
  • 예시 : 종로, 광화문

(2) 야간 상권

  • 주요 소비 활동이 야간에 집중
  • 술집, 클럽, 노래방 등 유흥업종 중심
  • 예시 : 강남, 이태원

(3) 24시간 상권

  • 주간, 야간에 상관없이 하루 종일 활발한 상권
  • 편의점, 패스트푸드, 배달업 주력
  • 예시 : 대학교 근처, 번화가

5. 업종별 분류

(1) 전문 상권

  • 특정 업종에 특화된 상권
  • 한 업종의 경쟁 매장이 밀집해 있어 소비자 유입 효과가 큰 특징
  • 예시 : 충무로 인쇄소 거리, 을지로 조명 상가,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

(2) 복합 상권

  • 다양한 업종이 혼재된 상권
  • 여러 소비자를 유치하며 상호 보완적 역할 수행
  • 예시 : 대형 쇼핑몰 주변 상권

6. 접근성 기준에 따른 분류

(1) 역세권 상권

  •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뛰어난 상권
  • 높은 유동인구와 다양한 업종 존재
  • 예시 : 지하철역 인근 상권

(2) 도로변 상권

  • 주요 도로와 인접해 차량 접근성이 좋은 상권
  • 자동차 이용 소비자가 주요 고객
  • 예시 : 고속도로 휴게소, 차량 진출입이 쉬운 도로변 대형 상가

(3) 주택가 상권

  • 주택가 중심으로 형성된 소규모 상권
  • 인근 주민이 주요 고객
  • 예시 : 아파트 단지 주변 상가

7. 경제적 요소에 따른 분류

(1) 고소득 상권

  • 고소득층이 주요 소비자인 상권
  • 고가의 프리미엄 서비스나 상품 수요가 높음
  • 예시 : 청담동, 압구정

(2) 저소득 상권

  • 중저소득층이 주요 소비자인 상권
  •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과 서비스가 주류
  • 예시 : 전통시장, 서민 주거 지역

8. 상권 성장 가능성 기준

(1) 성숙 상권

  • 이미 잘 형성되고 안정된 상권
  • 경쟁이 치열하며, 신규 진입이 어렵지만 안정적
  • 예시 : 명동, 강남

(2) 신흥 상권

  • 최근 개발되거나 성장 중인 상권
  • 잠재력이 크지만, 초기 투자 위험도 존재
  • 예시 : 판교, 송도

(3) 쇠퇴 상권

  • 인구 감소나 소비패턴 변화로 침체된 상권
  • 창의적 재생 전략 필요
  • 예시 : 구도심 지역

<결론 및 의견>

상권을 분류하는 다양한 기준은 각각의 특징과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. 한 가지 기준으로만 상권을 살펴봐서는 잘못된 분석 결과에 이를 수 있으므로, 여러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특정 지역의 잠재력과, 적합한 업종을 파악해야 합니다.